사용 환경(Context)

아파치 모듈의 지시자들은 사용할 수 있는 장소와 범위가 정해져 있다. 이 장에서 설명하는 모듈들의 지시자들은 mod_ssl 의 지시자를 제외하고는 httpd.conf 를 의미하는 서버 설정(server config), 가상 호스트(<VirtualHost>, 디렉터리(<Directory>, 로케이션(<Location>) 지시자에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범위는 어떤 사용 장소에 설정했는지에 따라 다르다. 서버 설정에 사용했다면 전역적으로 적용되며 가상 호스트에 사용했다면 해당 가상 호스트에만, 디렉터리나 로케이션에 사용했다면 해당 위치에만 효과가 나타난다.


이 장에서 모듈 지시자에 특별히 사용 장소를 지정하지 않았다면 서버 설정, 가상 호스트, 디렉터리/로케이션에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정규 표현식(regex - regular expression)

정규식은 특정한 형식을 가진 문자열을 기술하고 처리하기 위한 형식 언어로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언어이지만 원하는 형식의 문자열의 패턴을 간략하게 기술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HTTP 가 텍스트 기반의 프로토콜이다 보니 아파치의 설정중 많은 부분이 정규 표현식(또는 정규식)을 사용하여 설정을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또 상당수의 모듈들이 정규식에 대한 지식이 어느 정도 있어야 제대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정규식은 아파치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중요한 관문이기도 하다. 

정규식을 자세히 다루는 것은 이 책의 범위를 넘어서고 필자도 그럴 정도의 지식은 없지만 정규식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를 위해 아파치 웹서버 설정에 필요한 기본적인 정규식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자.



위에서 설명한 정규식의 어휘표는 이제 다음 장부터 사용하게 된다. 익숙하지 않더라도 잘 눈여겨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