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치 톰캣은 오픈소스 프로젝트중 개발자 대상으로 유명도를 조사하면 매우 높은 순위를 갖고 있는 소프트웨어일 것이다. 독자들도 익히 알고 있다시피 톰캣은 아파치 재단에서 만들어진 자바 서블릿, 그리고 자바 서버 페이지(JSP) 를 구현한 제품으로 웹서버 기능도 내장하고 있다.

최초의 목표는 썬 마이크로 시스템즈의 서블릿과 JSP 의 표준을 구현하고 테스트하기 위한 용도였지만 아파치 재단에 소스를 기증하여 많은 개발자들의 참여에 의해 현재처럼 발전하였다.

초기에는 서블릿과 JSP 만 처리하므로 가볍고 속도가 빠른 장점이 있었지만 기업 환경에서 사용하기에는 안정성과 성능이 부족했고 EJB(Enterprise JavaBeans) 를 구현하지 않아 기업 환경에서는 상용 WAS 를 많이 사용하였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많은 성능 향상과 버그 수정이 이루어져서 버전 5.0 이상부터는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6.0, 7.0은 거치며 많은 성능 향상이 이루어 졌다.

VMWare 사가 개발을 지원하고 있으며 spring 프레임웍 개발자가 톰캣의 커미터를 겸하고 있으므로 스프링 프레임웍이 잘 구동되는 WAS 중 하나이다.


수행하는 자바 프로젝트가 EJB 를 사용하지 않고 스프링 프레임웍만 사용한다면 EJB 때문에 무겁고 비싼 상용 WAS 대신 톰캣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된다.


이 책에서는 지속적인 통합 솔루션인 젠킨스를 구동하기 위해 톰캣을 사용할 것이다. 저장소 관리 솔루션인 sonatype nexus 는 Jetty 라는 또 다른 오픈소스 WAS 를 내장하고 있으므로 톰캣을 사용할 필요는 없다.

Jetty 는 매우 빠른 성능과 간편한 설정으로 사용자층을 넓혀가고 있는 오픈 소스 WAS 이므로 관심있는 독자들은 jetty 도 익혀 두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