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햇 리눅스는 1년마다 서브스크립션을 구매하는 방식으로 사용권을 획득할 수 있으며 구매시 다음과 같은 혜택이 주어진다.

  • 추가 기능 및 새 하드웨어 지원을 제공하는 정기적인 업데이트 사용 가능
  • 최신 버그 픽스 및 보안 Errata가 제공
  • 레드햇의 기술 지원 서비스를 이용
  • 레드햇의 기술 문서에 접근 가능(https://access.redhat.com)
  • 레드햇 네트워크(Red hat Network)을 통해 웹기반의 자동화된 소프트웨어 배포 및 업데이트 기능 사용 가능(https://rhn.redhat.com)

 

레드햇 네트워크(RHN)

웹 기반의 리눅스 관리 플랫폼으로 웹 브라우저상에서 리눅스 시스템을 업데이트하고 관리하고 프로비저닝 및 모니터링할 수 있다. 

yum 저장소를 제공하므로 이를 통해 패키지 설치나 관리가 가능하며 보안 패치가 출시되면 관리 화면에서 적용할 서버를 선택하여 반영 및 롤백이 가능하며 자동 설치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이를 적용하여 신규 하드웨어 입고시 자동 설치되게  관리할 수도 있다.

 

Red hat Satellite

레드햇 네트워크에 연결하려면 기업내 리눅스 서버에서 레드햇 네트워크 서버로 나갈 수 있게 방화벽도 열어야 한다. 기업의 중요한 정보를 다루는 리눅스 시스템의 경우 인터넷에 연결하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가 있다. 하지만 레드햇이 제공하는 업데이트나 보안 패치는 리눅스 시스템의 안정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반영해야 하므로 이런 경우 기업 내부에 설치하여 리눅스 시스템을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인 Red hat Satellite 도입을 검토해 볼 수 있다.

또는 가격이 부담된다면 Red hat Satellite 와 동일한 기능을 하는 오픈소스 프로젝트인 SpaceWalk 를 사용 할 수 도 있다.

위 솔루션을 도입하면 레드햇에 연결하지 않아도기업 내부에서 리눅스 시스템을 장비의 도입부터 리눅스 설치/사용등 생애 주기를 관리할 수 있으므로 리눅스 시스템이 많아져 운영 부담이 가중될 경우 운영 자동화를 위해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레드햇의 자격증 중 Deployment and Systems Management with Exam 가 바로 Satellite 를 관리하는 능력을 검증하는 시험이다.

 

레드햇 자격증

레드햇은 RHEL, JBoss, LDAP Directory Server 등 자사의 제품에 대해 교육 및 자격 인증을 수행하고 있다.

레드햇 인증은 가상 머신상에서 실제 업무를 수행하는 실무 기반의 실습 시험을 통과해야 하므로 업무에 도움이 된다고 본다.

 

운영자나 DevOps, 또는 운영에 관심  있는 개발자들은 Red Hat Certified System Administrator (RHCSA) 그리고 Red Hat Certified Engineer (RHCE) 자격증이 RHEL 기반의 기본 업무 능력을 갖추었음을 인정 받을 수 있는 좋은 수단이라고 생각된다.


각 자격증의 유효기간은 3년이며 레드햇의 리눅스 관련한 자격증의 커리어 경로는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