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fluence 의 에디터는 페이지 작성시 주기적으로 서버에 드래프트를 남겨 놓으므로 편집하다가 페이지를 저장하지 못하고 이전 버튼을 눌렀거나 브라우저가 종료되거나 PC 가 종료되어도 데이타를 보존할 수 있습니다.

comment 는 draft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댓글은 소통용으로만 사용하고 본문에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Draft 주기는 관리자 설정 메뉴에서 "추가 환경 설정" → "임시본 저장 주기" 에서 할 수 있습니다.


draft 보기

서버 draft 는 개인에게만 보이며 편집할 수 있습니다.

Server

  1. 우측의 최상단의 로그인 아이콘을 클릭하여 펼쳐지는 메뉴에서 임시본(Drafts) 를 선택합니다.
  2. 현재 저장된 드래프트 목록이 표시됩니다.
     

Cloud

클라우드 draft 는 공간내 편집 권한이 있는 이에게 모두 보이며 편집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는 대시보드에 가서 "초안" 메뉴를 선택하면 전체 draft 를 볼 수 있습니다.


Draft 편집

Server

  1. 드래프트 목록에서 우측의 더보기(...)를 클릭한 후에 "계속 편집"을 선택하면 임시본을 이어서 편집할 수 있습니다.

Cloud

클라우드 draft 는 공간내 편집 권한이 있는 이에게 모두 보이며 편집할 수 있습니다.

draft 우측에서 연필 아이콘을 클릭하면 편집할 수 있습니다.



Draft 삭제

Server

드래프트 목록에서 취소(Discard) 를 선택하면 드래프트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Cloud

클라우드는 대시보드 초안 메뉴에 삭제가 없습니다.

대신 편집화면에 들어간 후에 "게시되지 않은 페이지 삭제" 를 선택해 주면 드래프트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Unpublished page 차이

컨플루언스 클라우드와 최신 버전의 서버는 "게시되지 않은 변경 사항(unpublished page)" 또는 "발행되지 않은 변경 내용" 을 지원하는데 draft 와 차이가 무엇인지 헷갈릴 수 있습니다.

draft 는 아직 출판(publishing) 되지 않은 페이지이며 unpublished page 는 저장되었지만 아직 재출판(republishing) 되지 않은 페이지를 의미합니다.

unpublished page 를 만들려면 페이지 편집에 들어가서 수정한 후에 출판대신 닫기(close) 를 누르면 됩니다.

이후 페이지 좌측 상단의 정보를 보면 "게시되지 않은 변경 사항" 이라고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Server 도 닫기를 누르면  "발행되지 않은 변경 내용" 으로 표시됩니다.





Re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