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팀이 무얼 하는지 관심 없고 내 할일만 하는 것도 조직이 사일로화 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조직의 사일로 현상을 없애기로 결정했다면 confluence 를 통해서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습니다.

정보 공유

제일 먼저 필요하고 중요한 것은 모든 정보를 confluence 에서 투명하고 공개하고 업무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모든 Space 와 페이지에 접근 권한을 해제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feed 기능을 사용해서 다른 팀은 무슨 일을 하고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내가 어떤 도움을 줄수 있을지를 알 수가 있습니다.


또 만들어 놓은 컨텐츠는 다른 사용자에게 발견(Discover) 될 수 있고 현재 상황에 맞게 현행화될 여지가 높아집니다.

피드가 너무 많을 경우

조직이 커지고 인원이 많아질 경우 너무 많은 피드가 표시되어 다 보기 힘들수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피드를 받을 공간만 선정한 후에 즐겨찾는 공간으로 등록하면 관심있는 공간에서 발생한 일만 피드 탭에 표시됩니다.




콘텐츠에 반응하기

동료가 좋은 컨텐츠를 올렸거나 지식을 잘 정리해서 공유했다면 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로 반응하는 게 필요합니다.

좋아요와 댓글은 작성자에게 힘을 주고 앞으로도 공유와 협업에 더 신경 쓸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 댓글과 좋아요가 많은 컨텐츠는 피드 탭의 "인기있는 콘텐츠" 에 표시되므로 발견될 수 있는 여지가 더 높아집니다.



"인기있는 콘텐츠"는 추천 업데이트 이메일 전송을 설정했을 경우 정기적으로 이메일로 전송되므로 유용한 콘텐츠가 될수록 다른 직원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watch 기능으로 관찰하기

관심있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space 나 지식이나 프로세스가 올라오는 업무 space 에 변경되는 내용을 알고 싶은 경우 space 를 관찰하면 됩니다.

만약 스페이스에서 변경 사항이 너무 많아서 이메일이 너무 많이 올 경우 space 를 관찰하지 말고 관심있는 페이지만 관찰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를 작성/수정할 경우 작은 변경이라면 관찰자에게 알림을 해제하고 저장하세요.


같이 보기

Re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