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fluence 의 code macro 를 사용하여 페이지내 프로그래밍 코드를 작성하면 언어의 종류에 따라 문법 강조가 되므로 문서의 가독성이 아주 좋아진다.

 

하지만 코드가 깃허브의 지스트 사이트(https://gist.github.com) 에 있을 경우 copy & paste 하여 code macro 안에 넣거나 아니면 해당 gist 의 URL 을 페이지내에 링크하여야 했다.

code macro 에 직접 넣으면 가독성은 좋지만 원본 gist 가 변경될 경우 macro 내 코드도 변경해 주어야 하고 URL 만 링크하면 클릭해서 gist.github.com  에 들어가서 코드를 봐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Gister: GitHub Gist Macro for Confluence을 설치하면 gist 라는 macro 를 제공하므로 매크로에 gist url 을 넣으면 컨플루언스 페이지 안에 gist 내용을 직접 표시해 준다.

또는 페이지 에디터에서 붙여 넣기하는 URL 이 gist URL 일 경우 자동으로 gist 매크로로 변환해 준다.

 

삽입된 gist macro

Gist macro

 

변환된 gist macro

 

설치는 관리자 콘솔에서 "gist" 를 입력하여 나온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된다.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은 구문 강조시 언어의 종류를 선택할 수 없는데 code macro 와 연계하여 Syntax highlighting 을 선택할 수 있으면 더 유용할 것 같다.

gist 매크로 적용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