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eOS

CoreOS 는 Cloud와 Container 에 최적화된 리눅스 배포판으로 "CoreOS Linux" 였다가 더 정체성을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 "CoreOS Container Linux" 로 변경했습니다.


Gentoo Linux 와 Chrome OS 를 기반으로 개발되었고 듀얼 파티션을 사용해서 OS 업그레이드시 다른 파티션에 있는 OS 만 업그레이드해서 업그레이드 실패나 버그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고 롤백도 쉽게 하는등 여러 가지 장점이 있었습니다.


특히 cluster 를 쉽게 구성할 수 있도록 election 이나 consensus 를 처리하고 여러 설정값을 저장하고 배포할 수 있는 distributed key-value store 인 etcd 등 훌륭한 서브 프로젝트도 많이 있었습니다.


한동안 관심을 안 갖고 있다가 최근에 생각나서 찾아보니 CoreOS 는 2020년 5월 공식적으로 서비스 종료(EOS; End of Service) 되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기존 CoreOS 사용자들은 Fedora CoreOS 로 이전해야 합니다.

왜 EOS 됐을까요?

CoreOS 는 RedHat 이 인수했고 컨테이너 전략의 요소중 하나라 제품을 단종시킨게 의아했는데 코드 베이스를 Gentoo Linux 와 Chrome OS 에서 Red Hat Linux 로 변경하였고 컨테이너 표준 기술인 OCI (Open Container Initiative)를 지원하고 프로비저닝 도구를 제공하고 SELinux 지원을 강화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대규모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Open Shift 에 주로 탑재하며 이런 기업들은 보안 관련 요구 사항과 규제등이 있으므로 SELinux 지원이 필수였나 봅니다.

RHEL 이나 CentOS 를 사용하시는 독자분들은 이 기회에 SELinux 를 너무 싫어하지 마시고 좀 익숙해도록 노력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새로운 CoreOS는 프리 버전인 Fedora CoreOS 와 상용 버전인 RHCOS(Red Hat CoreOS)로 제품군을 나누어서 관리하고 이에 따라 기존 CoreOS 를 종료하는 듯 합니다.


Fedora CoreOS 와 RHCOS 의 관계는 Fedora Linux 와 RHEL(Red Hat Enterprise Linux) 처럼 최신 기술은 Fedora CoreOS 에서 실험하고 안정성이 검증된 기능은 기업 고객 제품인 RHCOS 에 포팅하는 형식으로 관리되는 것 같습니다.


OpenShift 와 컨테이너는 Red Hat 이 주력으로 미는 제품이며 CoreOS 는 여기에 탑재되는 주요 구성 요소중에 하나이므로 앞으로도 중점적으로 지원될거라 생각합니다.


Flatcar Linux

Flatcar Container Linux 는 기존 CoreOS 에서 fork 해서 나간 컨테이너용 리눅스 배포판입니다.

기존 CoreOS 와 호환되면서 새로운 기능과 기술 지원을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으며 Kinvolk 이라는 오픈소스 기반의 클라우드 인프라 구성 전문 회사가 상업적인 기술 지원도 해주고 있습니다.

홈 페이지를 보니 꾸준히 업데이트 되고 있는 것 같은데 Red Hat Core OS 와 경쟁에서 어떻게 될지는 잘 모르겠네요.

Re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