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 생성

이제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중 하나인 버전 관리 저장소가 구성되었고 체크아웃 하기위한 URL 도 만들어 졌다.

메인 메뉴에서 "새로운 Item" 을 클릭하여 새로운 작업을 생성해 보자. 작업은 5종류가 있으며 각각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Item 이름 

작업의 이름을 적어 준다. 이 이름으로 프로젝트가 생성된다. 여기서는 lib-hello 를 프로젝트 이름으로 설정하자.

임의의 빌드 시스템과 버전 관리를 사용하여 빌드를 진행한다. 일반적인 프로세스를 따르지 않는 빌드이거나 커스텀 액션이 많은 빌드일 경우 이것을 사용하면 된다.

메이븐으로 빌드할 경우 선택하는 작업 종류이다. 메이븐으로 빌드 환경을 구성해 놓았다면 젠킨스의 작업 설정은 매우 쉬워진다. 우리는 메이븐으로 구성한 프로젝트이므로 이것을 선택하자.

다양한 설정과 환경을 갖고 있는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나 이 설정을 이용해야만 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cron 처럼 비대화형으로 실행되는 외부 작업을 모니터링 하고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기존 작업이 있어야 표시되는 작업 유형으로 기존의 작업을 복사하여 재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젠킨스 프로젝트가 많이 늘어나고 사용 경험치가 쌓이면 기존 작업을 복사하여 설정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작업 종류

이제 "Ok" 를 눌러서 설정을 저장하면 상세 작업 설정을 하는 화면으로 변경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