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그인 관리

젠킨스의 가장 큰 장점중 하나는 수많은 플러그인이 존재하며 이를 통해서 젠킨스의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는 점이다.

플러그인 관리 메뉴를 통해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삭제하고 관리할 수 있다. 젠킨스 관리 메뉴중 플러그인 관리 메뉴를 클릭하면 4개의 탭으로 이루어진 관리 메뉴가 표시된다.

업데이트된 플러그인 목록

현재 설치된 플러그인 중 업데이트 가능한 목록을 표시한다. 업데이트할 플러그인을 체크하고 하단의 지금 다운로드하고 재시작후 설치하기 를 클릭하면 손쉽게 설치할 수 있다.

업데이트했으나 재시작하지 않아 반영되지 않은 목록은 비활성화 되어 표시되므로 손쉽게 구분할 수 있다.

업데이트 목록

이제 Subversion Plugin 을 업데이트 해보자. 좌측의 체크 박스를 클릭하여 체크한 후에 하단의 다운로드하고 재시작 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플러그인 설치 화면으로 변경되며 설치가 진행된다.

다운로드후 설치가 완료되면 재부팅하면 반영된다면 메시지가 표시된다.

하단의 설치가 끝나고 실행중인 작업이 없으면 Jenkins 재시작 을 체크하면 더 이상의 빌드 작업이 없을 경우 젠킨스를 자동으로 재시작하여 플러그인을 활성화한다.

플러그인 설치 화면

설치 가능

설치 가능 탭은 젠킨스의 전체 플러그인 목록을 출력하고 체크 박스를 통해서 설치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전체 목록을 출력하므로 수백 개의 플러그인이 출력되므로 처음 접하는 경우 매우 혼란스러울 수도 있다. 

화면을 보면 Artifact Uploaders 나 Build Notifiers 같은 분류가 보이며 클릭하면 접혀지고 펼쳐지므로 관심있는 분류에 맞는 플러그인을 선택하여 설치할 수 있다.

플러그인 확장 포인트

우리가 제일 먼저 설치할 플러그인은 Source Code Management 분류에  있는 "Git Plugin" 을 설치해 보자. 전체 플러그인이 많으므로 필터에 "git " (git 뒤에 공백 하나 포함) 을 넣어서 걸러 내야 한다.

git 플러그인 설치

체크 박스를 누르고 하단의 두 가지 버튼중 하나를 눌러서 설치를 진행해 보자. 재시작 없이 설치하기 를 클릭했다면 설치 완료후 WAS 를 재구동하거나 또는 다른 플러그인을 설치하며 재시작을 선택하여 젠킨스를 재구동 해주어야 플러그인이 활성화된다.

설치된 플러그인 목록

설치된 플러그인 목록은 이름 그대로 전체 설치 목록을 볼 수 있는 메뉴이다. 목록에서 플러그인을 다운그레이드 하거나 삭제할 수 있다.

번들로 포함된 플러그인은 삭제할 수 없으며 별도로 설치한 플러그인만 가능하다.


플러그인 목록 컬럼에 고정됨 이라는 항목이 보일 것이다. 해당 컬럼을 보면 고정 해제가 표시되는 플러그인이 있다.

고정 해제는 젠킨스에 기본 내장된 플러그인들을 업그레이드 했을 경우에만 표시된다. 기본 플러그인은 젠킨스 설치본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WAS의 WEB-INF/plugins/ 폴더에 존재한다.

플러그인 추가나 업그레이드시 해당 플러그인은 $JENKINS_HOME/plugins 밑에 설치된다. 기본 플러그인은 두 개의 다른 버전의 플러그인이 존재하므로 젠킨스가 구동될 경우 어떤 플러그인을 사용할 지 결정해야 한다.

고정됨으로 표시된 플러그인은 기본 플러그인을 새로운 플러그인으로 대체하게 된다.

하지만 이런 경우 단점이 있다. 고정된 플러그인은 만약 젠킨스 자체를 업그레이드했고 여기에 기본 탑재된 플러그인이 설치된 플러그인보다 낮은 버전일 경우 업그레이드 효과를 볼 수 없다.

이런 경우 고정 해제를 할 경우 기본 탑재된 플러그인을 사용하게 된다. 젠킨스는 플러그인의 고정/해제 여부를 $JENKINS_HOME/plugins/플러그인명.jpi.pinned 파일의 존재 유무로 결정한다.

고급

고급 메뉴는 젠킨스가 인터넷에 연결할 수 없을 경우 사용하는 메뉴이다. 외부에 연결할 수 있는 프록시 서버가 있을 경우 설정하거나 또는 PC 에서 플러그인을 다운받고 설치를 위해 젠킨스에 업로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