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RA 는 이슈 생성, 편집, 이슈 상태 변경등 이슈의 생명 주기마다 event 가 발생하면 이를 사용자들에게 알릴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유형마다 이벤트의 종류와 설정 방식이 다르며 먼저 클래식 프로젝트에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Classic Project

클래식 프로젝트는 알림 정책(notification scheme) 을 생성하고 프로젝트마다 연결해서 재활용할수 있습니다.

알림 정책은 JIRA Admin 만 설정 가능합니다.


알림 정책 생성

관리자로 로그인한후에 상단의 설정  → 이슈  메뉴를 클릭합니다.


좌측에서 알림 구성표  를 클릭한후에 하단의 알림 구성표 추가  를 클릭합니다..


이슈의 "이름"과 "설명"을 입력한 후에 추가를 클릭합니다.

알림 편집 화면에서 통지할 이벤트를 선택하고 우측 하단의 동작을 클릭합니다.


목록에서 통지할 이벤트를 선택하고(다중 선택 가능) 하단에 알림 대상을 선택합니다.

예로 아래 그림은 "이슈가 생성"되고 "이슈에 댓글"이 달리면 "장애처리-그룹" 소속원들에게 이메일 통지를 보내는 설정입니다.

통지 대상이 그룹일 경우 사전에 해당 그룹을 만들어 두어야 합니다.


설정이 끝났으면 하단의 추가를 눌러서 알림 정책  을 생성합니다.

프로젝트 연결

연결할 프로젝트에 들어간 후에 좌측에서 프로젝트 설정  을 클릭합니다.

좌측 하단에서 알림  을 선택한 후에 우측 상단의 설정  메뉴를 클릭하고 다른 구성표 사용  을 선택합니다.

구성표를 클릭해서 새로 만든 알림 정책  을 선택하고 연계  를 클릭합니다.


해당 프로젝트에서 알림 정책 과 연결한 이벤트를 발생시켜보고 이메일이 전송됐는지 확인합니다.

Next-gen Project

차세대 프로젝트에서는 그룹에 대해서 알림 통지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알림 정책 을 설정할 프로젝트에 들어간 후에 좌측의 프로젝트 설정 메뉴를 클릭합니다.


좌측에서 알림  메뉴를 클릭하고 우측에서 설정(...) 을 클릭한 후에 편집  을 선택합니다.


알림 대상을 선택합니다. 차세대 프로젝트에서는 그룹 선택이 안되므로 통지 대상 사용자는 모두 프로젝트 멤버로 추가해야 합니다.


Re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