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의 필수 앱중 상위권에 속하는 건 바로 생산성을 무지 높여주는 alfred (알프레드) 일 겁니다.


집에서는 Windows desktop 을 사용하는지라 여기에도 알프레드 같은 앱이 있지 않을까 찾아보니 wox 라는 오픈소스가 가장 비슷한 것 같아서 사용기를 작성해 봅니다.

Wox 를 사용하려면 파일 검색 도구인 everything 과 python3 가 필요합니다.


설치

wox 는 github 를 통해 진행되는 오픈소스라 github 의 release 페이지에서 다운받아도 되고 윈도용 패키지 관리자인 winget 을 사용해도 됩니다.

github 에서 설치

1.github 의 Wox Releases 에 연결한 후에 설치할 버전의 Assets 항목을 클릭하고 wox*.exe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2. python3 와 everything 이 안 깔려 있으면 woxfull-installer* 로 시작하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합니다.


3. 다운로드 받은 설치 파일을 실행해서 wox 를 설치합니다.

winget 으로 설치

winget install wox
POWERSHELL

사용

wox 를 호출하는 단축키는 Alt-Space 입니다.

호출되면 입력 창에서 실행할 app 이름을 넣으면 자동 완성해줍니다.

Context menu 를 호출하려면 Ctrl-o 를 누르면 됩니다.

Wox 를 종료하거나 입력을 취소하려면 Esc 키를 눌러줍니다.



plugin 설치

http://www.wox.one/plugin 에서 wox 플러그인 종류와 좋아요 갯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치할 플러그인을 골랐으면 wox 의 플러그인 관리 명령인 wpm 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먼저 Alt-Space 로 wox 를 뛰운 후에 wpm 을 입력합니다.

youtube query

저는 youtube 에서 검색해주는 youtube query 플러그인을 설치했습니다.


이제 검색 키워드인 yt 뒤에 검색할 내용을 입력하면 wox 에서 youtube 검색 결과를 표시합니다.

dictionary

단어를 바로 사전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같이 보기

Re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