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퍼런스나 홍보 자료등을 통해 새로운 웹 서비스를 보게 되면 저는 업체가 웹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는지 빠르게 판단하기 위해 웹 서비스 URL 항목을 먼저 봅니다.

만약 URL 이 다음과 같이 되어 있으면 업체는 웹 기술력이 부족하고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도 신경쓰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1. 서비스에 domain 이 할당되어 있지 않고 IP 로 서비스함
  2. 웹 서비스 포트가 well know port인 80, 443 이 아니고 임의의 포트임
  3. HTTPS 가 적용되어 있지 않음
  4. HTTPS 가 적용되어 있지만 HTTP 로 연결할 경우 HTTPS 강제 전환하지 않음

IP 와 별도 포트로 서비스하는 예시

보통 1번 항목인 Domain 이 없고 IP 로 서비스하는 경우 자동으로 2, 3, 4 도 해당되는 경우가 많았고 저는 이런 서비스에 대해서는 안 좋은 선입관을 갖게 됩니다.

웹 서비스를 외부에 보여줄 때 domain 을 붙이는 게 기본인 이유는 사용자를 모으고 싶은 생각이 있다면 도저히 외우기가 힘든 IP 로 서비스를 하지는 않을것이기 때문입니다.


2번 항목이 문제인 이유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웹 서비스에 접속할 때 port 번호를 넣지 않기 때문에 별도 포트를 사용한다는 것은 마찬가지로 사용자에게 웹 서비스를 소개할 의지가 부족하거나 Reverse Proxy 등 웹 인프라에 대한 기본 지식이 부족하다고 판단해서입니다.

3번과 4번은 보안 관련이므로 이 부분이 설정되어 있으면 기본은 되어 있다고 판단합니다.


웹 서비스를 구성하는 회사의 입장에서 보면 웹 서버와 WAS 에 대한 기초 지식이 충분하지 않고 웹 서비스 구축 경험이 많지 않으면 구글링을 해가며 구성할텐데 인터넷에는 단편적인 정보들이 많아서 어려워하는 경우를 많이 봐왔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직접 Web Server 와 WAS(Web Application Server) 를 구축하기 위한 기반 지식을 익히고 설정해서 위의 4가지 항목을 문제없이 통과하는 방법에 대해서 학습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