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작업 상세 설정이 끝났다면 좌측의 "Jenkins" 를 클릭하여 대쉬보드로 이동해 보자.

대쉬보드는 등록된 프로젝트와 빌드 실행 상태, 빌드 대기 목록을 표시할 것이다.

 

대쉬 보드

 

작업 대시보드

이제 대쉬보드에서 작업 이름(lib-hello)을 클릭하여 작업 정보 화면으로 이동해 보자.

 

작업 정보

현재 작업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는 작업 대시보드가 표시된다. 중앙 부분은 "Workspace" 에서는 체크아웃한 빌드 작업공간을 확인할 수 있으며 "Recent Changes" 에서는 소스의 변경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그 아래 "하위 프로젝트" 는 현재 작업에 의존하는 작업 목록을 표시한다. hello-webapp 는 lib-hello 에 의존하므로 표시되어 있다.

좌측의 메뉴별 기능은 다음과 같다.

 

대시보드로 돌아가기

젠킨스의 메인 대시보드로 이동한다.

 

상태

위에서 설명한 작업  대시보드로 이동한다.

변경 사항

작업 대시보드의 "Recent Changes" 메뉴와 동일한 기능을 수행한다.

작업공간

작업 대시보드의 "Workspace" 메뉴와 동일한 기능을 수행한다.

Build now

설정에 따라 현재 작업을 빌드한다. 수작업으로 빌드를 수행할 때 이 메뉴를 사용하면 된다.

Maven project 삭제

현재 작업을 삭제하는 메뉴이다. 그동안 빌드한 이력과 아티팩트도 모두 삭제하므로 실행시 주의해야 한다. 

구성

전 절에서 설명한 작업 상세 설정을 할 수 있는 메뉴이다. 빌드 설정을 수정해야 할 경우 이 메뉴를 통해 설정을 변경하자.

Modules

메이븐 프로젝트일때만 표시되는 메뉴이다. 메이븐 프로젝트를 멀티 모듈로 구성했을 경우 이 메뉴를 통해서 각 모듈별 빌드 현황 및 상태를 볼 수 있다.

복잡하고 큰 프로젝트일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멀티 모듈 구성

 

메뉴에 대한 이해가 끝났다면 빌드를 실행해 보자.  좌측의 메뉴에서 "Build Now" 를 클릭하면 수동으로 빌드를 진행할 수 있다.

빌드가 시작되면 "Build history" 에 현재 빌드가 추가되며 진행 내역이 표시가 된다.

빌드 히스토리

빌드 히스토리에서 빌드 번호를 클릭하여 빌드의 상세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빌드 대시보드

개별 빌드 현황

화면은 위와 같이 개별 빌드에 대한 대시보드로 변경이 되어 중요한 정보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

우측 상단의 "이번 빌드 영구 보관하기" 를 버튼을 보자. 젠킨스는 개별 빌드를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을 좌측의 "이 빌드를 삭제" 메뉴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릴리스 빌드등 중요한 빌드일 경우 "이번 빌드 영구 보관하기" 를 클릭하면 버튼이 "Don't keep this build forever" 로 이름이 변경되며 좌측의 "이 빌드를 삭제"를 통해서는 삭제할 수 없다.

빌드를 삭제 가능 상태로 변경하려면 "Don't keep this build forever" 를 눌러야 한다.

이제 좌측의 개별 메뉴의 기능을 살펴 보자.

 

상태

빌드 대시보드로 이동하는 메뉴이다.

바뀐점

현재 빌드의 소스 리비전 및 변경 로그를 확인할 수 있다.

Console output

젠킨스는 메이븐이나 앤트등 외부 빌드툴을 사용하여 빌드를 수행한다. 빌드 툴은 빌드 과정을 보통 콘솔로 출력하므로 이 메뉴를 통해서 빌드 툴이 수행되는 과정과 로그를 확인할 수 있다.

빌드 정보 수정

빌드 히스토리에 빌드 목록은 빌드 번호로 표시하게 된다. 마일스톤이나 릴리스 빌드등 의미있는 빌드일 경우 이 메뉴를 통해서 의미있는 이름을 설정할 수 있다. 설정된 빌드는 히스토리에서 빌드 번호가 아닌 이름으로 표시된다.

관리가 필요한 빌드일 경우 꼭 위에서 설명한 "이번 빌드 영구 보관하기" 를 클릭하여 삭제를 방지하자.

이 빌드를 삭제

현재 빌드를 삭제하는 메뉴이다. 빌드 내역과 산출물도 같이 삭제된다.

Git Build Data

빌드한 git의 리비전 해시 정보와 브랜치를 확인할 수 있는 메뉴이다.

No tags

버전 관리 시스템에 태깅을 할 수 있는 메뉴이다. 릴리스 빌드등 특별히 의미있고 관리가 필요한 경우 안정적으로 통합이 끝났다면 바로 버전 관리에 태깅하여 관리할 수 있다.

Test Result

jUnit 이나 TestNG 등으로 자동화된 테스트를 구성했고 빌드시 이를 실행했다면 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Redeploy Artifacts

빌드의 결과물인 아티팩트를 저장소에 디플로이할 수 있는 메뉴이다. 우측의 "고급" 메뉴를 눌러서 저장소 URL 과 ID 를 설정하고 바로 디플로이할 수 있다.

저장소 ID 와 일치하는 인증 정보가 젠킨스를 실행한 계정의 .m2/settings.xml 에 설정되어 있어야 정상 동작한다.

Redeploy

See Fingerprints

아티팩트의 MD5 해쉬값을 확인할 수 있다.





blog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