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버전은 수많은 프로젝트의 버전 관리 시스템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google code 나 Source forge 같은 대규모 오픈소스 포탈에서도 주 버전관리 소프트웨어로 제공하고 있다.

아파치 재단 산하의 프로젝트는 기본 버전 관리 시스템으로 서브버전을 사용하고 있으며((http://svn.apache.org/repos/asf/)  기업에서도 비싸고 무거운 상용 버전관리 소프트웨어의 대안으로 서브버전을 선택하여 사용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CentOS 에 서브버전 서버를 설치 및 설정하고 프로젝트에 참여한 개발자들은 서브버전 클라이언트로 윈도에서 동작하는 명령줄 기반의 서브버전을 사용하여 버전 관리를 하는 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GUI 서브버전 클라이언트인 TortoiseSvn 대신 명령줄로 설명하는 이유는 명령줄의 동작 방식을 이해하면 TortoiseSVN 이나 Eclipse 의 서브버전 플러그인인 Subversive 등의 동작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고

Linux 나 Mac OS X, 기타 Unix 용으로도 동일한 명령어 기반 유틸리티가 있으므로 OS 나 platform 이 바뀌거나 GUI 기반의 특정 서브버전 클라이언트가 없어도 어렵지 않게 서브버전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blog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