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흐름 설정

레드마인을 비롯한 대다수의 이슈 관리 시스템은 업무 흐름을 설정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며 이는 이슈의 특정 상태에서 어떤 상태로 전이될 수 있는지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으로 이슈의 생명 주기를 설정한다.

이는 이슈 관리 시스템 사용자가 수행하는 업무나 프로젝트의 특성이 각각이므로 표준화된 업무 흐름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레드마인의 기본 업무 흐름은 다음 그림과 같으며 네모 상자는 이슈의 상태를 의미하며 양방향 화살표는 전이할 수 있는 다른 상태를 의미한다.

예를 들면 "신규" 상태는 "진행" , "의견",  또는 "거절" 상태로 전이될 수 있다.

레드마인 기본 작업흐름

레드마인의 업무흐름 설정은 관리자만 가능하며 "관리" -> "업무흐름" 메뉴에서 현재 설정을 확인할 수 있다.

업무흐름 설정

업무 흐름은 역할과 일감 유형에 따라 설정할 수 있다. 위 화면은 개발자 역할이 "새기능"  이슈 유형을 처리하는 업무 흐름의 정의로 행은 "일감 상태"를 의미하며 "열" 은 "허용되는 일감 상태"를 의미한다.

즉 개발자는 "진행" 상태인 이슈를 신규와 진행, 거절 상태로 전이시킬 수 없지만 해결, 의견, 완료 상태로 전이는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관리자는 모든 상태로 전이가 가능하며 그외에는 역할별로 전이할 수 있는 상태가 지정되어 있다.

 

업무흐름 추가

레드마인은 새로운 업무 흐름을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므로 프로젝트의 특성에 맞는 업무흐름을 만들고 적용할 수 있다.

새로운 프로젝트는 칸반(Kanban) 기법을 사용할 예정이며  "To Do",  "Doing", "Done" 세 가지 상태만 있다고 가정해 보고 여기에 맞는 업무 흐름을 만들어 보자.

 

관리자로 로그인 한 후에 "관리" -> "일감 상태" 를 클릭한 후에 위의 세 가지 상태를 추가한다. "To do" 는 기본 값으로 설정하고 "Done" 은 완료값으로 설정해 보자.

일감 상태 추가

 

Adding Roles

Adding trackers





blog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