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영님이 블로그에 "오류를 잡자 : TCP에는 우아한 종료라는 것은 없다." 라는 글을 써주셨습니다. 저도 잘못 알고 있던 내용이라 본문을 수정하지는 않고 이 글을 먼저 보시라고 참조 링크로 추가합니다.


tomcat 종료 과정

톰캣은 일반적으로 2개 내지 3개 이상의 포트를 사용한다. 첫 번째는 관리용 Server Port 로 8005 를 사용하며  프로토콜 커넥터마다 개별 포트를 사용하게 된다.

서비스용으로는 "HTTP Connector" 와 "AJP Connector" 를 사용하므로 3개가 되며 SSL Connector 까지 사용하면 총 4개의 포트를 쓰게 된다.


톰캣의 종료 명령어인 shutdown.sh 는 org.apache.catalina.startup.Bootstrap 클래스의 stop() 메소드를 호출하며 이 메소드는 Server Port 에 연결하여 종료 명령을 전송한다.

shutdown.sh 는 텔넷으로 Server Port에 연결한 후에 SHUTDOWN 이라는 문자열을 전송하면 간단하게 흉내낼 수 있다.

shutdown

$ telnet localhost 8005


telnet: connect to address ::1: Connection refused
Trying 127.0.0.1...
Connected to localhost.
Escape character is '^]'.

SHUTDOWN


톰캣 우아하게 종료(tomcat shutdown gracefully)

이선영님이 블로그에 "오류를 잡자 : TCP에는 우아한 종료라는 것은 없다." 라는 글을 써주셨습니다. 저도 잘못 알고 있던 내용이라 본문을 수정하지는 않고 이 글을 먼저 보시라고 참조 링크로 추가합니다.


아직 처리중인 클라이언트가 남아 있거나 등의 여러 가지 이유로 톰캣을 구동한 Java VM 이 깨끗하게 종료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보통 이런 경우는 Server Port 를 사용하는 쓰레드(thread)는 종료되었지만 Connector 쓰레드는 종료되지 않아 shutdown.sh 로 종료할 수 없다.


이럴 때는 직접 pid 를 얻어서 kill 명령어로 시그널을 전송해서 종료시켜야 한다. 이때 KILL(9) 시그널을 전송 하는데 KILL 시그널은 프로세스가 종료 루틴을 제대로 호출하지 못 할수 있으므로 좋은 방법은 아니다.

종료용 signal 인 TERM 시그널을 여러 번 보낸 후에  그래도 종료되지 않으면 최후의 수단으로 KILL 시그널을 전송하는 게 좋다.

pid를 얻고 실행 여부를 확인하고 시그널을 보내는 등의 일련의 작업을 간단한 쉘 스크립트로 구현했으니 shutdown.sh 대신 사용해도 된다.(gist 링크)



젠킨스나 기타 지속적인 통합 솔루션에서 톰캣의 핫 디플로이 기능을 이용하여 어플리케이션을 배포할 경우 PermGen 에러가 발생하면 디플로이도 안 되고 톰캣이 제대로 종료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럴 경우 핫 디플로이대신 SSH 로 변경하고 종료 스크립트로 위 스크립트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