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fluence 를 처음 접한 사용자들은 이질적인 UI 와 어려운 사용법때문에 접근이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보통 정보를 계층으로 접근하는 것에 익숙하므로 카테고리나 스페이스별로 메뉴를 만들고 자주 쓰는 기능들은 side bar로 제공하면 Confluence 초기 접근이 조금 더 쉬워지게 됩니다.


이렇게 UI 를 사용자 친화적으로 변경하고 싶은 경우 Admin 에서 제공하는 Look & Feel 기능은 변경할 수 있는 부분이 제한적이고 변경도 어려우므로 theme plugin 을 적용하는 것을 개인적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Confluence theme plugin 을 적용해 보려고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제가 사용해 본 4가지 컨플루언스 테마 플러그인에 대해 개인적인 사용기를 소개해 봅니다.


Refined for Confluence

Refined for Confluence  는 오래전에 출시된 theme plugin 으로 confluence 의 발전과 더불어서 같이 성장한 제품입니다.


오래되서 사용하는 곳도 많고 쉽게 접근하기도 좋고 AUG Korea 컨플루언스에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Refined 는 제가 구매를 검토하던 시점(2014년쯤)에서는 적용은 쉬웠지만 기본 테마가 예쁘지 않고 사이트를 원하는 대로 만들기 어려워서 도입하지는 않았고 이후에도 크게 관심을 갖지 않아서 사용기를 적기가 좀 애매한 제품입니다.


다만 market place 평점도 좋고 꾸준히 업데이트가 되고 있고 최근 데모를 보니 꽤 유연한 디자인이 가능한 것 같으니 관심 가져볼 만한 플러그인입니다.


Brikit Theme press

Brikit Theme  Press 는 컨플루언스 커스텀 테마 플러그인으로 일반 웹 사이트처럼 유연한 디자인이 가능하고 기본 제공되는 여러 개의 테마들이 꽤 예쁘고 괜찮아서 오랫동안 사용했던 플러그인입니다.


익숙해지고 잘 다룰 수 있다면 Confluence 로 만든 사이트라는 걸 모를 정도로 개성있고 예쁜 사이트를 만들수 있고 실제로 플러그인 제작사는 커스텀 Confluence 를 제작하는 용역을 수행하기도 하는 듯 합니다.


하지만 테마의 설정이 직관적이지 않아서 너무 어렵고(테마 전용 스페이스에 페이지를 만들고 테마 설정과 매핑해야 합니다.) 상당한 정도의 CSS 지식이 필요해서 제가 다루기가 너무 어려운 점과 가끔  Null Pointer Exception 가 발생해서 현재는 메인 테마로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Brikit 에서 제공하는 유용한 매크로들이 있어서 플러그인은 삭제하지 않고 매크로들은 사용하고 있습니다.

Page Tuner 라는 매크로는 자동으로 현재 페이지의 이전과 이후 페이지 링크를 생성해 주므로 연속으로 읽어야 하는 페이지가 있을 경우 유용합니다. (참고 링크)


Linchpin Theme


Linchpin Theme 는 비교적 최근에 나온 테마 플러그인으로 기본 제공되는 템플릿도 쓸만하고 쉽게 네비게이션 메뉴를 만들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Brikit 처럼 파워풀한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대신 기본 제공되는 네비게이션 메뉴와 side bar 등을 설정하는게 그리 어렵지 않고  login 버튼을 기본 네비게이션 메뉴에 포함 시켜 주므로 Confluence를 인트라넷으로 운영할 경우 유용합니다.


하지만 저는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므로 login 버튼을 빼고 싶었지만 빼는 방법을 찾을 수가 없었고 그리고 로그인 메뉴 자체에서 한글이 깨져서 표시되는 문제가 있었는데 해결 방법을 찾지 못해서 현재는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Scroll Viewport


제가 가장 즐겨 쓰고 좋아하는 confluence plugin 은 Scroll PDF Exporter 과 Scroll Office 로 이 플러그인을 쓰면 Confluence 에서 협업한 문서를 예쁘게 PDF나 MS-WORD 로 만들수 있습니다.


다른 사용자들도 이런 요구 사항이 있었는지 위 2 제품은 market place 에서 굉장히 높은 평점을 받고 있습니다.


k15t는 Scroll 시리즈를 만든 회사인데 Scroll ViewPort 라는 테마 플러그인을 출시했길래 평가판을 사용해 보고 마음에 들어서 구매하고 lesstif.com 을 scroll viewport 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장점은 기본적으로 Help Center 라는 테마를 제공하는데 제품이나 서비스 매뉴얼을 온라인으로 제공하기에 적합한 테마입니다. (현재 쓰고 있습니다.)


설정도 크게 어렵지 않고 zendesk 나 google analytics 등과 연계도 지원하고 독일 제품이라 그런지 유럽의 개인정보보호법인 GDPR 에 대비하기 위한 cookie 수집 허용 여부 알림창 기본 제공등  편리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여러 버전의 제품을 제공하는 경우 동사의 Scroll Version 이라는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한 스페이스에서 여러 버전의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더 상세한 설정을 원하는 고객을 위해 Velocity template 과 CSS 와 JS 로 직접 테마를 개발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테마 직접 개발은 CSS 와 Java Script 에 대한 깊은 이해와 Front end 전문 개발자의 도움이 필요하므로 제 블로그에는 적용할 계획이 없습니다.)


총평

저처럼 k15t 사의 제품을 좋아하거나 Confluence 기반으로 제품 매뉴얼을 제공하고 고객과 소통하는 사이트를 빨리 만들어야 할 경우 Scroll Viewport 를 강추합니다.


인트라넷에서 내부 위키용으로 Confluence 를 사용할 예정이고 내부 사용자들의 초기 접근을 쉽게 할 계획이라면 Refined 나 Linchpin Theme 도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