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배포판 이란

리눅스의 창시자인 리누스 토르발스가 만든 것은 바로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인 kernel 이다. 하지만 커널만으로는 최종 사용자가 사용할 수가 없으므로 리눅스 커널에 csh, bash, tcsh 등의 사용자 쉘, gcc 등의 개발도구, GNU 유틸리티, 그래픽 환경을 위한 X-Windows 시스템등 외부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패키징한 전체 운영체제를 리눅스 배포판이라고 하며 보통 리눅스라고 하면 리눅스 커널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배포판을 의미하기도 한다. 현재 수백가지 종류의 배포판이 출시되어 있으며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이 있으므로 사용자는 자신의 목적에 맞는 배포판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배포판 분류 기준

리눅스 배포판은 종류가 많으므로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체계로 분류를 하기도 한다.

  • 상용 또는 비상용 분류 - 레드햇사가 개발하는 Red Hat Enterprise Linux(이하 RHEL) 나 SUSE Linux 등의 상용 배포판과 레드햇을 기반으로 하는 CentOS, 데비안과 우분투등은 비상용 배포판으로 분류된다.
  • 사용자에 따른 분류 - 배포판의 설계를 기업 사용자에 맞게 했는지, 파워 사용자인지, 개인 사용자에 맞게 했는지에 따른 분류이며 RHEL 은 기업 사용자 용이며 리눅스 민트나 우분투등은 개인 사용자용이라고 볼 수 있다.
  • 지원 플랫폼에 따른 분류 - 여러 종류의 플랫폼을 지원하는지 아니면 특정 플랫폼만 지원하는지 여부로 RHEL 은 x86/x64 플랫폼과 IBM 의 Power 플랫폼을 지원하며 리눅스 민트는 x86/x64 기반의 플랫폼만 지원한다. 
  • 구동 환경에 따른 분류 - 서버, 데스크탑, 내장 장비등 설치되고 구동되는 환경에 따른 분류로 RHEL이나 우분투처럼 서버/데스크 용도로 나눠서 출시하는 배포판도 있고 단일 종류의 배포판으로 출시하지만 설치시 옵션에 따라 용도를 결정할 수 있는 배포판도 있다.  
  • 용도에 따른 분류 -  RHEL이나 우분투, 리눅스 민트등은 일반적인 용도로 분류되나 해킹 테스트 및 디지털 포렌식을 위한 용도인 칼리 리눅스(http://www.kali.org/)나 라우터, 방화벽, VPN 용도로 최적화된 알파인 리눅스(http://alpinelinux.org/), 과학 기술자들을 대상으로 만든 Scientific Linux(https://www.scientificlinux.org/) 는 특정 용도의 배포판으로 분류할 수 있다.


위와 같이 리눅스 배포판 종류가 많고 방대하므로 배포판별 상태 및 업데이트 소식을 알려주고 배포판의 선택을 도와주는 디스트로워치(http://distrowatch.com/) 같은 사이트도 있으므로 어떤 배포판을 선택해야 할 지 모르는 사용자일 경우 여러 가지 도움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