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ld pages
  • CentOS SELinux 설정 및 해제하기

SELinux 에 대한 체계적인 사용법은 "바쁜 개발자를 위한 웹 서비스 보안" 중 SELinux 항목 을 참고하세요.


SELinux 는 Linux의 보안을 강화해 주는 보안 강화 커널이고 zero-day 공격 및 buffer overflow 등 어플리케이션 취약점으로 인한 해킹을 방지해 주는 핵심 구성요소이다.

특정 서비스가 SELinux 때문에 동작하지 않는다면 SELinux 를 끄기 보다는 해당 서비스가 SELinux 하에서 잘 동작하도록 설정을 수정하는걸 권장한다.

SELinux 동작 모드

enforce, permissive, disable 세 가지 모드가 있으며 RHEL/CentOS 를 설치하면 default 로 enforce mode 로 동작하며 SELinux 의 rule 에 어긋나는 operation 은 거부된다.

현재 SELinux 의 동작 모드는 sestatus 명령어로 확인할 수 있다.

SELinux 모드 확인
# sestatus

SELinux status: enabled
SELinuxfs mount: /selinux
Current mode: enforcing
Mode from config file: enforcing
Policy version: 24
Policy from config file: targeted

Permissive mode 는 rule 에 어긋나는 동작이 있을 경우 audit log 를 남기고 해당 operation 은 허용된다.

개발 서버일 경우 특정 daemon 이나 서비스에 문제가 있을 경우 setenforce 0 으로 Permissive mode 로 전환하여 문제 해결후 enforce mode 로 전환하는걸 추천한다.

# setenforce 0
# sestatus 

SELinux status: enabled
SELinuxfs mount: /selinux
Current mode: permissive
Mode from config file: enforcing
Policy version: 24
Policy from config file: targeted


SELinux 해제

  • 인터넷에 연결된 리눅스 서버라면 SELinux 해제는 결코 추천하지 않는다.
  • 해제할 경우 다시 활성화 시키려면 재부팅이 필요하며 재부팅시 모든 자원에 대해 보안 레이블을 설정해야 하므로 부팅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릴 수 있다.
  1. vi /etc/sysconfig/selinux
  2. SELINUX=enforcing 을 SELINUX=disabled 로 변경후 저장한다.
  3. reboot

SELinux 를 해제후 다시 켤 경우 relabel 이 필요하며 이때 잘못된 설정이 있을 경우 부팅이 안 되거나 ssh 로 원격 접속이 불가능할 수 있으므로 enforcing 모드가 아닌 permissive 로 설정후 재부팅하는 것을 권장


File Context 보기

semanage fcontext -l|grep mysql


SELinux TroubleShoot Server

setroubleshoot - SELinux 의 에러 메시지를 알기 쉽게 번역해 주고 처리 방안을 제시하는 유틸리티 참고

같이 보기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