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Windows 에서 라라벨 개발 환경으로 PHP standalone 을 사용해서 local 서버를 띄워서 테스트하거나 아니면 WSL 을 사용해서 개발했습니다.


물론 DBMS 나 Redis 등 별도의 서버는 Windows 용 Package Manager choco 를 이용해서 별도로 설치했었고요.


laragon 이라는 PHP 개발 환경을 구성해 주는 패키지는 이름만 알고 있었는데 이번에 신입 개발자들의 개발 환경를 구성해 보면서 사용해 보니 꽤 유용한 오픈소스같아서 사용법을 정리해 봅니다.


설치

laragon 홈페이지의 Download 항목에서 사용할 패키지를 다운로드후에 설치합니다.


Apache 2.4, Nginx, MySQL 5.7, PHP 7.2, Redis 등이 포함된 Full Package 와 Lite Package 중에 Full Package 를 다운받습니다.


다운받은 후에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설치 안내 화면이 뜹니다. 


다음을 클릭하면 설치 경로를 물어보는데 기본 설정은 c:\laragon 입니다.


Windows 부팅시 자동 시작 여부와 가상 호스트 사용 여부, 그리고 마우스 우클릭시 노트패드++ 과 터미널을 추가할 지 여부를 모두 체크해 줍니다.
그리고 다음을 누르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PHP 및 app 추가 설치

Lite Package 를 설치했거나 또는 다른 PHP 버전등을 새로 추가할 경우 Quick Add  메뉴에서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1. laragon 을 클릭한 후에 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해서 팝업 메뉴를 호출합니다.
  2. 메뉴에서 Tools  를 선택합니다.
  3. Quick Add  를 선택합니다.
  4. 패키지 목록에서 설치할 패키지를 클릭하면 다운로드가 시작되고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설정

  1. laragon 을 구동하고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2. General  탭을 설정합니다.

    1. laragon 을 Windows 부팅시 자동 시작할지 여부를 설정하며 체크를 권장합니다.
    2. laragon 에 등록한 모든 서비스를 자동 시작할지 여부를 설정하며 저는 수동으로 실행하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3. Document Root 로 사용할 폴더를 지정합니다. 이 밑에 가상 호스트별 web contents 를 위치시키면 됩니다.
    4. MySQL 의 ini 설정에 있는 datadir 의 root 경로입니다. 이 밑에 mysql 폴더가 생기며 mysql 의 db가 저장됩니다.
    5. 가상 호스트시 사용할 호스트 이름을 지정합니다. 기본은 {name}.test 형식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c 항목의 Document Root 하단에 폴더를 만들면 {name} 부분이 폴더명으로 치환됩니다.
      즉 blog 라는 폴더를 Document Root 아래에 만들면 (절대 경로: c:\laragon\www\blog)  blog.test 라는 URL 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3. Service & Port  설정

    1. Apache: 기본 설정은 Apache 인데 저는 nginx 가 익숙해서 apache 는 비활성화했습니다.
    2. MySQL: 사용하려면 체크를 하고 사용할 포트를 지정합니다. 기본 포트는 3306 입니다.
    3. Nginx: 기본 설정은 8080과 8443 포트를 사용하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nginx 를 메인으로 쓰기 위해 체크를 하고 포트를 80과 443으로 바꾸고 Enabled  를 체크합니다.
    4. Redis: 사용하려면 체크하고 기본 포트인 6379 를 설정합니다.
  4. Mail Catcher 

    1. Mail Catcher 를 사용하려면 Enabled 를 체크합니다. 체크하면 mail 함수 호출시 우측 하단에 팝업으로 메일 알림을 표시합니다.
    2. 메일 알림창을 표시할 시간을 설정합니다.
  5. Mail Sender  
    메일 알림 팝업이 아니라 실제 메일을 전송할 경우 Gmail 주소와 암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Auto Virtual Hosts

laragon root 폴더(C:\laragon\www) 에 가상 호스트 폴더를 생성하면 자동으로 연결 가능합니다.



소스가 다른 폴더에 있을 경우 mklink 명령을 사용

mklink /d c:\laragon\www\blog c:\users\lesstif\github\php\blog
CODE

mklink 는 powshell 에서 동작 안 함. cmd 에서 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