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에 RHEL 7 의 베타 버전이 발표된 이후 2014년 4월에 마지막 RC(Release Candidate ) 버전이, 6월에 7.0 공식 버전이 발표되었다.


새로 릴리스 노트를 살펴보니 5.0 에서 6.0 때와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많이 변경이 되어서 마이그레이션하려면 상당히 많은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다음은 가장 주요한 변경 내역이다.

https://access.redhat.com/documentation/en-US/Red_Hat_Enterprise_Linux/7/html/7.0_Release_Notes/part-Red_Hat_Enterprise_Linux-7.0_Release_Notes-New_Features.html


ARCHITECTURES

7 부터는 64 비트 머신만 지원하며 32비트는 지원하지 않는다.

CPU는 64bit-AMD 와 64-Bit Intel 을 지원하며 그외 IBM 의 Power 와 System z 아키텍처를 지원한다.

Installer 와 Boot Loader

아나콘다(anaconda) 인스톨러가 UI 가 미려해 지고 사용이 간편해 졌다. 실제 설치해 보니 예전 인스톨러보다는 직관적인 UI 라는 느낌이 든다.

부트로더는 GRUB 에서 GRUB 2 로 변경이 되었다. GRUB 2 는 GRUB 에 비해 다양한 아키텍처와 파일 시스템을 지원하고 BIOS, EFI, OpenFirmWare 등 여러 가지 펌웨어 종류를 지원한다고 한다.

사실 부트로더는 중요하지만 자주 쓰거나 깊게 알 필요는 별로 없는지라 변경 내역이 크게 와닿지는 않는다.

File System

기본 파일 시스템이 ext4 에서 XFS 로 변경이 되었다. XFS 는 최대 파일 시스템이 크기가 16 엑사바이트(exabytes)이며 최대 파일 크기는 8 엑사바이트이다. (1 엑사는 백만 테라, 천 페타이다)

그리고 Btrfs 파일 시스템을 지원하며 LVM 에 Fast Block Devices Caching Slower Block Devices 기능이 추가되었다.

XFS 는 마운트시에 user_xattr 와 acl 기능이 기본적으로 켜져 있으므로 mount 명령이나 /etc/fstab 에 이 옵션이 있으면 에러를 발생시키니 주석 처리해야 한다.

Web Service

apache httpd 가 2.4 버전이 탑재되었다.


Package

RHEL 6 나 CentOS 6 을 쓸 때 가장 불만중 안정성을 중요시하다보니 너무 패키지가 오래되서 새로운 서비스나 어플리케이션을 구동하려면 ruby 나 PHP 등의 기반 패키지를 EPEL 이나 WebTatic 같은 외부 저장소에서 설치해야 했던 점이다.

7 부터는 패키지의 버전이 업그레이드되서 외부 저장소를 사용하지 않아도 gitlab 이나 redmine 등의 Ruby On Rails 기반의 어플리케이션이 잘 구동한다.


대체 패키지 목록

서비스 관리

예전처럼 방화벽은 iptables 로 제공하지만 관리툴은 firewalld 라는 제품으로 변경이 되었다. (https://access.redhat.com/documentation/ko-KR/Red_Hat_Enterprise_Linux/7/html/Migration_Planning_Guide/ch04s11.html)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