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Tier 환경으로 구성

웹 서버는 인터넷에서 가장 중요한 인프라 SW중 하나로 HTTP 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요청한 컨텐츠를 보내주고 사용자의 입력을 받아서 처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웹이 발달하면서 동적 컨텐츠를 제공해야 하는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이를 위해 다양한 웹용 언어와 프레임워크가 탄생하였고 이런 도구들은 웹 서버 위에서 바로 동작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대표적으로 PHP를 처리하는 mod_php, Perl 스크립트를 처리하는 mod_perl, python 용 mod_python 등이 웹 서버에서 동작하는 확장 모듈입니다.


이런 모듈은 웹 서버를 바로 활용할 수 있으므로 설치와 설정이 쉽고 사용하기도 쉬운 장점이 있었지만 서비스의 규모가 커질 경우 확장이 힘들고 웹 서버가 해킹당하면 DBMS도 해킹 당하는 등의 문제점이 나타났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HTTP를 처리하는 Web Server, 웹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WAS(Web Application Server), 그리고 DBMS 로 각각의 계층으로 분리하는 3 Tier 방식의 아키텍처로 구성하고 웹 서버의 역할은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웹 서버 DMZ에 위치시키고 수시로 보안패치와 버그패치를 해주어야 합니다.

DMZ

특히 웹 서버는 설치된 패키지가 적어야 패치 속도가 빠르므로 사용하는 패키지만 최소로 설치해하고 사용하지 않는 패키지는 삭제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컴파일러 같은 개발도구와 X-Windows 관련 패키지는 반드시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웹 서비스 포트(80, 443)를 제외하고는 웹 서버의 모든 포트를 막도록 Inbound 방화벽 규칙을 설정합니다.

또 웹 서버는 내부망에 연결이 가능한 서버이므로 웹 서버에서 내부망으로 연결하는 방화벽 규칙은 WAS 의 서비스 포트만 연결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웹 서버에는 SELinux나 AppArmor 같은 강제 접근 통제 기능을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며 특히 SELinux 는 웹 서버에 대해서 엄격하게 통제하므로 웹 서버에는 꼭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로 SELinux는 웹 서버는 연결 가능한 포트를 미리 정해두고 있으며 허용하는 포트는 다음 명령어로 확인 가능합니다.


# semanage port -l |grep http_port_t

http_port_t                    tcp      9001, 9004, 8000, 8080, 10080, 8001, 80, 81, 443, 488, 8008, 8009, 8443, 9000
CODE



위와 같은 제약을 통해 웹 서버가 해킹당해도 이를 통해 내부 네트워크에 ssh로 침입해서 2차 해킹을 시도하거나 또는 웹 서버를 경유지로 하여 스팸 메일을 보내거나 외부 서버에 연결하는 등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Reverse Proxy 로 사용

이제 웹 서버는 HTML/CSS/JavaScript 같은 정적 컨텐츠를 전송하거나 또는 내부망에 있는 WAS 에 연결하여 웹 애플리케이션의 실행 결과를 받아서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Reverse Proxy 로 역할을 제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Reverse Proxy

Reverse Proxy 로 사용할 경우 WAS가 사용하는 포트만 열어주면 되며 다른 포트는 모두 사용을 막는 것이 좋습니다.

WASDefault Port개발 언어
tomcat8080(HTTP), 8009(AJP)Java
jetty8080(HTTP)Java
PHP-FPM9000PHP
unicorn8080ruby

만약 사용하는 WAS 의 포트가 SELinux에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차단되어 서비스가 불가능하므로 포트를 추가해야 하며 다음 명령어는 웹 서버가 9876 포트에 연결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semanage port -a -p tcp -t http_port_t 9876
CODE


만약 ValueError: Port tcp/9876 already defineㅇ 와 같은 에러가 발생한다면 SELinux 포트 규칙이 이미 정의되어 발생한 것이며 정책을 추가하는 -a 옵션대신 변경하는 -m 옵션을 사용하면 됩니다.

물리적인 구성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그러면 웹 서버를 견고하게 하기 위한 설정 방법을 알아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