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fluence Page 작성중에 다른 페이지의 내용을 같이 포함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Page Link 를 사용하면 독자는 링크를 클릭해서 다른 페이지를 보고 다시 이전 페이지로 돌아와야 하는데 상황에 따라서는 페이지를 이동하고 다시 돌아오는게 불편할수도 있습니다.


include Page 매크로를 사용하면 다른 페이지의 내용을 현재 페이지에 바로 포함해서 표시하므로 독자는 페이지 이동의 불편함이 없고 한 페이지에서 컨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사용하기

페이지 생성이나 편집에 들어간 후에 상단의 (plus) 버튼을 클릭하고 팝업 메뉴하단에서 "Other Macros" 를 선택합니다.


우측 상단의 검색창에서 include 를 입력한 다음에 목록에서 "Include Page" 를 선택합니다.


검색창에 include 할 페이지의 제목을 넣고 페이지 목록이 뜨면 삽입할 페이지를 선택해서 삽입합니다.


삽입한 페이지가 포함되어 표시되는지 확인합니다.

저장을 누르면 다른 페이지가 현재 페이지에 포함되어 표시됩니다.

제약 사항

페이지 권한 상속

include page 매크로는 스페이스나 페이지의 제약에 영향받으므로 독자가 현재 페이지에 삽입된 페이지를 읽을 권한이 없으면 아래와 같이 페이지를 찾을 수 없다는 에러가 발생합니다.

전체 페이지 삽입

Include page 매크로는 전체 페이지를 삽입합니다. 만약 페이지내 특정 부분만 포함시키려면 "Excerpt 와 Excerpt Include macro" 를 사용해야 합니다.

같이 보기

Re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