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라 스킴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알기 위해 간단하게 새로운 이슈 유형을 생성하고 이를 "이슈 유형 구성표" 로 묶은 후에 프로젝트에 할당해 보겠습니다.


예로 이제부터는 비개발부서인 총무팀도 JIRA 를 사용해서 직원들의 업무 요청을 받고 진행 상황을 공유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총무팀의 경우 JIRA 의 Software 프로젝트에서 제공하는 이슈 유형인 에픽, 스토리, 버그등은 필요가 없으며 회사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슈 유형"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사무용품 구매
  2. 전산비품 구매
  3. 도서 구매
  4. 개선 제안


여기서 1, 2 번 이슈유형을 추가하고 이를 묶어서 "이슈 유형 구성표" 으로 만든 후에 총무팀이 사용할 프로젝트에 이슈 유형 구성표를 적용해서 관리해 보겠습니다.


먼저 이슈 유형을 추가하기 위해 "설정" → "이슈" 에 들어갑니다.

좌측에서 "이슈 유형"을 클릭하고 이슈 유형 화면에서 "이슈 유형 추가" 를 클릭합니다.


이름을 입력하고 유형은 "표준 이슈 유형" 을 선택한 후에 "추가" 를 클릭하면 새로운 유형이 추가됩니다.


이슈 유형 구성표 추가

만든 새로운 이슈 유형들을 사용하려면 구성표를 만들어서 묶은 후에 프로젝트에 할당해 줘야 합니다. 


"이슈 유형 구성표 추가" 를 선택한 후에 먼저 구성표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새로운 구성표가 점점 늘어나므로 식별을 위해서 "프로젝트-이슈유형 구성표 버전넘버" 처럼 이해하기 쉬운 형식으로 작성해 주는게 좋습니다.

예제에서는 총무팀이 사용할 이슈유형이므로 "총무팀-이슈유형 구성표 V1" 으로 이름을 입력해 보겠습니다.

이제 우측에 이슈유형중에 구성표에 넣을 이슈를 마우스로 끌어서 놓습니다. 이슈 유형이 추가되면 "기본 선택할 이슈 유형"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연결

"이슈 유형 구성표"를 프로젝트와 연결하려면 적용할 프로젝트에 관리자로 들어갑니다.

JIRA Server 이슈 유형 설정

좌측에서 이슈 유형을 클릭하면 우측에서 조치(JIRA Server) 또는 동작(JIRA Cloud) 버튼을 볼수 있습니다.

JIRA Cloud 이슈 유형 설정

"이슈 유형 편집" 을 누르면 이 "이슈 유형 구성표" 를 쓰는 다른 프로젝트에도 영향을 줍니다. 다른 프로젝트도 모두 바꿀게 아니라면 구성표를 새로 만들고 현재 프로젝트에 새로 만든 구성표를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결하려면 "다른 계획 사용" 을 누르고 구성표 목록에서 선택합니다.


이제 "이슈 유형 구성표" 를 적용한 프로젝트에서 새로운 이슈를 만들면 등록한 이슈 유형만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log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