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RA Scheme 이란

JIRA 를 운영하게 되면 조직이나 업무의 특성에 맞게 새로운 필드를 생성하거나 이슈 타입(issue type)을 만들거나 새로운 워크 플로우(workflow)를 만들 일이 자주 생기며 이는 지라 운영자가 주요 역할중 하나입니다.


이 업무를 잘 수행하려면 지라 스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나 지라 스킴은 JIRA 를 운영할 때 가장 어렵고 혼란스러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Atlassian 에서 얘기하는 JIRA Scheme은 JIRA Project 에서 재활용하기 위한 "여러 설정 값들의 모음" 으로 JIRA Cloud 에서는 구성표, Server 에서는 계획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스킴의 한 예로 알림 구성표(Notification Scheme) 이 있으며 이는 이슈 관련한 어떤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누구에게 알림을 보낼지에 대한 설정 묶음입니다.

예로 JIRA 에서 제공하는 "기본 알림 구성표"는 다음과 같이 설정되어 있으며 이슈 이벤트 발생시 "담당자", "보고자", "지켜보는 사람" 에게 알림을 보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사용자 지정 필드(User Custom Field), 화면(Screen), Work Flow 등 JIRA 에서 많이 사용되는 주요 스킴에 대한 요약 그림입니다.



개별 이슈에 대한 정보는 해당 이슈와 관련된 필드들의 집합이며 필드들은 용도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은 JIRA 프로젝트에 사용하는 필드, 스크린, 워크플로우를 커스터마이징하기 위해 필요한 전체 구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예로 이슈 필드는 스크린에 포함되며 각 필드들은 묶어서 필드 구성을 통해 그룹화합니다. 화면은 "화면 구성표(Screen scheme)" 에 따라 각 이슈 작업(예: 생성, 편집)  또는 이슈 유형(예: 작업, 버그)에 따라 각각 다른 화면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필드 구성" 은 "필드 구성 구성표" 를 통해 프로젝트에 매핑할 수 있으며 "화면 구성표" 도 "이슈 유형 화면 구성표" 를 통해 프로젝트와 매핑할 수 있으며 워크플로도 "워크플로 구성표"에 할당한 후에 프로젝트와 매핑 가능합니다.


JIRA Scheme 을 생성/수정하려면 JIRA 관리자 권한이 필요하며 상단의 설정 메뉴에서 "이슈"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Ref